데테와 응가모 사이딩스를 오가는 '엘리펀트 익스프레스'는 손님들에게 완전히 독특한 사파리 경험을 제공한다.
우리는 빅토리아 폭포에서 감소하는 아카시아 숲이 칼라하리 모래의 건조한 스프롤과 만나는 코끼리가 가득한 초원인 응가모 평원으로 가는 길에, 9명의 관광객, 2명의 엔지니어, 1명의 사파리 가이드로 구성된 열두 명의 열성적인 관광객들이 있는 데테 역을 덜컹거리며 떠났다. 나는 한낮의 태양을 바라보며 진토닉을 마시고, 한 발로 균형을 잡고, 철조망 위에 앉아 활기찬 새를 더 잘 볼 수 있기를 바라며, 우리의 특별 제작된 개인 철도 차량의 측면에서 몸을 내밀었다. 한 동료 승객이 카메라를 계속 확대했다. 우리는 일렉트릭 블루, 긴 부리, 큰 머리를 언뜻 보았지만, 빛 때문에 특정 식별이 어려웠다.
열차가 목표물을 뒤로하고 속도를 내자 우리는 토론을 계속했다. 킹피셔였나? 딱따구리 같은 거? 우리의 헛된 생각을 듣고, 철도 기술자 중 한 명은 그 새가 라일락 가슴을 가진 롤러라는 것을 확인했다. 대답을 듣고 안심한 나는 그 새를 내 러닝 리스트에 추가하고 자리에 앉았다. 22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1량 열차인 Elephant Express는 사파리 차량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완전히 독특한 사파리 경험을 제공한다. 4x4나 도보로 거대한 짐승들을 찾기보다는, 승객들이 그들에게 닥치는 대로 다가와 경이로움을 더한다. 기술자들이 속도를 늦추고 오른쪽을 가리켰을 때 우리는 디트 역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었다. 공원 입구에 무리를 이룬 개코원숭이들이 있었다. 어깨 너머로 의심스러운 시선을 보내는 덩치 큰 남성, 청소년들이 서로 몸을 부딪치는 모습, 목에 벨크로를 두른 엄마 등 100명이 있었을 것이다.
-코끼리 급행열차 타는 법
열차는 데트 철도역과 응가모 사이딩(카멜손과 보마니 로지스 근처) 사이를 양방향으로 이동하며, 80km의 여정은 야생동물 목격에 따라 일반적으로 2~3시간이 소요된다. 현재 이 열차는 임벨로 숙박 시설인 보마니 텐트 로지 또는 카멜손 로지에만 이용할 수 있으며, 환승 경험의 일부로 엘리펀트 익스프레스를 예약할 수 있다.
약 80km의 나머지 여정에서 코끼리 가족과 쿠두떼가 선로를 건널 수 있도록 여러 번 속도를 줄였다. 우리는 얼룩말과 스틴복이 덤불을 갉아먹는 동안 캐노피에서 풀을 뜯고 있는 기린들을 감시하기 위해 멈췄다. 우리는 라일락 가슴을 가진 더 많은 롤러와 거대한 남쪽 땅뿔새 떼를 보았고, 갈색 후드(그리고 오렌지색 부리를 가진) 킹피셔를 보았고, 그것을 발견할 때 마침 회색 도망가는 새의 울음소리를 들었다. 임벨로 사파리 로지스의 관리 이사인 마크 "부치" 버처는 1980년대에 처음으로 관광 열차를 시작하는 것을 고려했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짐바브웨 관료 제도를 수년간 탐색하기로 약속했을 때, 그의 비전은 황지의 야생 동물의 장엄함에 관한 것만은 아니었다. 오히려, 그는 공원의 역사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관광과 보존 노력이 향상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철도는 설립된 이래로 그 공원의 이야기의 일부였다. 짐바브웨의 철도는 원래 내륙국의 광산 및 농업 지역과 인접한 모잠비크 및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해안 항구를 연결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이 특별한 트랙은 완키 게임 리저브(황지의 전신)가 설립되기 24년 전인 1904년에 설치되었다. 이것은 영국 식민지 관리들과 야생동물 전문가들이 기능하는 기차가 옆에 있는 동물들을 위한 보호 구역을 만드는 것의 지혜에 의문을 제기하도록 이끌었다. 그러나 계획은 진행되었고, 트랙에도 불구하고 완키 게임 리저브는 1928년에 게임 소장 테드 데이비슨의 관리하에 설립되었다.
오늘날, 황게의 이 구역에는 기차가 없는 풍경을 기억하는 동물이 없다. 햇볕에 그을린 레일 위에서 낮잠을 자거나 평원에서 사냥할 때 은신처로 사용하는 사자들을 발견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그래서, Elephant Express가 2015년에 시작했을 때, 사람들을 Imvelo의 숙소로 데려다주었을 때, Butcher는 그것이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사파리 경험을 주리라는 것을 알았다. "공원 경비원들은 수년 동안 이 트랙의 유지 관리 트롤리에 놀이기구를 연결했습니다,"라고 전 황게 공원 경비원이 제게 말했다.
공원 경비원들은 수년 동안 이 선로의 유지 관리 트롤리에 승차를 연결해 왔다.
Butcher가 40년도 더 전에 공원 경비원으로 시작했을 때, 공원과 지역사회 사이의 긴장감은 명백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영국 식민지 군대가 보존을 위해 땅을 선택한 방식과 이후의 관광 노력에서 이것이 수행된 방식 때문이다. 당시 로데시아 정부 관리들이 현재의 황게 지역의 경계를 설정했을 때, 그들은 이 지역을 고향이라고 부르는 짐바브웨 흑인들의 유목민 가족을 무시한 채 인간 거주자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수년간, 영구적인 수원을 만들기 위해 구멍을 뚫기로 한 데이비슨의 결정과 전담 사냥감 보호원과 공원 관리원이 제공한 보호 덕분에, 황게의 야생동물 개체수는 증가했다. 동물들의 증가하는 숫자는 해외에서 온 돈을 지불하는 사냥꾼들과 관광객들을 끌어들였지만, 그들과 그들의 돈은 주변 지역사회에 이익이 되기보다는 공원에 머물렀다.
불행하게도, 동물과 인간 개체수의 증가는 코끼리가 그들의 농작물을 먹고 사자가 그들의 소를 사냥할 것을 두려워하는 지역 마을 사람들과 더 많은 갈등으로 이어졌다고 Butcher는 설명했다. 버처가 황게에 도착했을 때, 그는 "마을은 동물들을 공원의 것으로 보았다"고 언급했다. 마을 주민들은 자신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이 동물들로부터 수입이 없다고 보았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자급자족 농업에 의존하고 있고 60%의 사람들이 굶주림에 직면하고 있는 짐바브웨에서, Butcher는 "야생동물은 살아남기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밀렵과 불법 사냥이 이 공백을 메운다.
갑자기, 우리의 작은 기차가 멈추었다. 우리는 동물들을 위해 철도 차량의 열린 측면 밖을 기대하며 바라보았지만, 여행의 주요 사파리 가이드인 Ngamo 마을 사람인 Vusa Ncube가 우리에게 모여달라고 요청했다. 선로의 왼쪽에서, "세실의 나무"라고 쓰인 나무판자가 나무에 고정되어 있었다. 누큐브는 이 지역에서 가장 좋아하는 사자 중 한 마리가 비극적이고 불법적으로 살해된 이야기를 엄숙하게 이야기했다.
밀렵은 또한 황게의 코뿔소 개체수를 감소시켰다. 소수의 검은 코뿔소들만이 그 지역에 남아 있는 것으로 생각되며, 흰 코뿔소들은 15년 이상 동안 지역적으로 멸종되었다. 이에 대응하여, 황게 국립공원의 경계를 따라 있는 촐로쇼 마을들은 주민들이 야생동물 보호와 관련 관광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육점과 임벨로 사파리 로지스와 협력하고 있다. Elephant Express는 승객들을 두 가지 프로젝트로 연결한다. 공동체 소유의 땅에 지어진 임벨로의 카멜손 로지와 짐바브웨의 다른 지역에 있는 코뿔소들을 공원으로 최종적으로 개방될 공동 토지의 일련의 보호구역으로 옮기는 프로젝트인 공동체 코뿔소 보존 계획(CRCI)이다.
내가 방문한 것은 올해 5월이었는데, 미국에 기반을 둔 모험 여행사 Wilderness Travel이 임벨로와 협력하여 CRCI의 첫 코뿔소인 Tuza와 Kusasa의 도착을 목격하기 위해 소규모 여행자 그룹을 데려왔다. Camelthorn Lodge에 도착하자마자, 우리는 Camelthorn 손님들을 위해 모든 것을 순조롭게 운영하는 Lodge 매니저이자 Chholotsho 토박이인 Siboe Sibanda의 환영을 받았다. 그리고 그 산장은 국립공원의 깊은 곳보다는 공동체 땅에 있기 때문에, 그녀는 저녁에 집으로 돌아와 가족과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저는 관광업에서 일하고 싶어요," 시반다가 제게 말했습니다. "하지만 보통, 여러분은 많은 날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밤에 가족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
이 마을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코뿔소를 본 적이 없다. 하지만 그것은 바뀔 것이다.
마찬가지로, CRCI 프로젝트는 성공하기 위해서는 짐바브웨의 보존이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삶과 우선순위에 맞아야 한다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존슨과 도로시 누큐브의 집에 도착했을 때, 응가모 마을의 우두머리와 그의 아내는 코뿔소를 주제로 한 티셔츠를 입고 우리를 맞이했다. 우리가 차와 커피를 마시며 원을 그리며 앉아 있을 때, 은큐브는 어렸을 때 코뿔소를 본 그의 흥분을 떠올렸다. "이 마을의 대부분의 아이들은 코뿔소를 본 적이 없어요," 라고 그가 고개를 저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바뀔 것이다. 이것들은 그들의 코뿔소들입이다. 우리 코뿔소."
실제로, Ncube의 집에서, 우리는 지역 학교로 향했는데, 그곳에서 학생들은 코뿔소의 그림을 그리고 그들의 지역 사회에 동물들의 중요성에 대한 짧은 연설을 준비하고 있었다. 6학년인 Patricia는 자발적으로 연설했다. "코뿔소는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이기 때문에 우리는 코뿔소를 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안전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라고 그녀가 말했다. 짧은 연설로 그녀는 코뿔소를 직접 방문한 최초의 어린이들 중 한 명이라는 영예를 얻었다. 이러한 소유권 수준은 역사적으로 황게 국립공원과 짐바브웨에서 더 광범위하게 보존 관광이 운영되어온 방식과 직접적인 대조를 이룬다. 그리고, Ncube와 Butcher와 같은 지도자들에 따르면, 그것은 이 지역의 야생동물과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Elephant Express가 Dete 역으로 돌아오는 여정을 보내면서, 나는 황게의 풍부한 야생동물과의 만남을 즐겼다. 하지만 나는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다. 다음에 내가 여기에 올 때, 코뿔소가 트랙을 건너는 것을 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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