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슬로에서 추운 11월 아침, 나는 베르겐행 기차에 올랐다.
나는 노르웨이를 10년 이상 탐험해왔고, 눈이 휘둥그레진 첫 여행 이후로 적어도 12번은 돌아왔다. 나는 노르웨이 본토의 최북단 지점(크닙스켈로드덴)과 최남단 끝(선글라스가 내 머리에서 깨끗이 날아가 강풍에 바다로 나간 린데스네스 피르)에 가본 적이 있다. 나는 고래와 바다코끼리를 본 적이 있다. 나는 스발바르의 빙하를 가로질러 하이킹을 했고 크리스티안산드에 있는 나라의 유일한 야자나무 아래에 서 있었다. 그리고 나는 겨울에는 북극광을 보고 여름에는 한밤중의 태양 아래서 파티했다. 하지만 모든 이해를 뛰어넘는 이유로, 나는 이전에 오슬로-베르겐 철도를 여행해 본 적이 없다. 생각하면 할수록 이 일은 낯설게만 느껴졌다. 결국, 이것은 정기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기차 여행 중 하나이다.
나는 내 연구했다. 예를 들어, 저는 11월의 짧은 날에, 5개의 일일 출발 시간 중 8시 25분인 단 한 시간만이 제가 낮 시간 동안 6시간 30분 496km의 전체 여행을 확실히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나는 또한 최고의 전망을 얻기 위해 기차 왼쪽(베르겐에서 여행하는 경우 오른쪽)의 창가 자리를 예약할 만큼 충분히 알고 있었다. 그리고 기차가 플랫폼에서 출발했을 때, 나는 갑자기 지금까지 깨닫지 못한 채 이 순간을 매우 오랫동안 기다려왔다는 것을 느꼈다.
처음에는 앞에 놓인 드라마를 제안할 만한 것이 없었다. 기차가 도시 중심을 벗어나자, 오슬로피오르의 유람선, 언덕을 오르는 우아한 목조 주택, 박물관들이 탐험과 바이킹의 과거에 대한 서사시를 들려주는 바이그드외이의 표지판 등이 잠깐 보였다. 아스카와 산드비카를 지나 속도를 높인 열차는 피요르드를 건너 가장 예쁜 도시의 스프롤로 뒤덮인 언덕이 있는 신흥 통근 도시 드람멘을 서둘러 지나갔다. 드람멘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선로는 북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 트랙은 전문적으로 설계되어 방향의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우리는 서쪽으로 여행하고 있었고, 다음 순간 우리는 북쪽으로 향했고, 변화를 알리는 것은 풍경 자체에 맡겨졌다. 갑자기, 언덕들이 더 높아졌고, 청정한 고산 초원과 소나무로 덮인 언덕들은 절벽에 매달린 작은 마을들과 외딴 농가들로 가득 찬 깊은 계곡을 기어오르고 있었다.
서서히 변화가 왔다. 속도를 늦추는 기차는 고도가 미세하게 증가했음을 암시했다. 우리는 예쁜 피오르드 해안가 아래 계곡으로 들어갔다. 우리가 떠났을 때, 그것은 계곡 바닥 위의 높은 고개를 가로질러 있었다. 우리가 시작한 곳을 돌아보면, 그것은 아래에서 너무 끔찍하게 보였다. 그러고 나서, 명확한 경고 없이, 우리는 터널에서 나와 거대한 산악 고원인 하단게르비다의 높은 눈 속으로 들어갔다.
나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이 경로를 여행할 때 그들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요르겐 요한센은 "나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이 경로를 여행할 때 그들의 얼굴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고 말했다. 요한센은 노르웨이 철도 당국을 위해 30년 이상 일했다. "저는 그 광경에 질리지 않지만, 제가 가장 즐기는 것은 사람들의 얼굴에 나타나는 경이로운 표정입니다."
현재 유럽에서 가장 큰 고원인 하르당게르비다는 약 6,500 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평균 해발 1km 이상의 높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여정은 완전히 달라졌다. 처음으로, 이것이 북유럽에서 가장 높은 간선 철도이자 공학의 경이로움이라는 것이 사실로 들렸다. 대륙의 북쪽에 있는 가장 오래된 지질층 중 하나인 하단게르비다와 그 계곡과 등고선은 수천 년에 걸쳐 빙하가 바다를 향해 얼음 쓰레기를 파내면서 형성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음의 무게와 거침없는 시간의 행진 아래서 수천 년이 걸렸던 노르웨이의 철도와 도로 건설자들은 수십 년 만에 성취했다.
베르겐 선(Bergensbanen)이 1872년에 처음 조사되었을 때, 노르웨이는 더 번영한 유럽의 가난한 전초기지였다. 그 당시, 돈이 어디서 오는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었고, 많은 잘못된 출발들이 있었다. 그 당시, 정어리와 청어의 수출은 노르웨이의 국가 예산을 유지했고, 이 규모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많은 것이 남아있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875년에 작업이 시작되었다. 1909년에는 39개 역(일부는 지역 열차 전용)이 완공되었으며, 도시 간 운행은 21개 역에서 중단된다. Hardangervidda는 악명높고 변덕스러운 날씨 변화는 라인의 건설자들과 마주한 많은 도전들 중 하나일 뿐이다. 철도가 작동하도록 하고, 가능한 가장 직접적인 경로를 찾기 위해, 그들은 2.75km의 선로마다 하나의 터널인 180개의 터널을 건설했다.
"오슬로-베르겐 철도는 매우 노르웨이적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노르웨이의 교통 역사학자인 Lisbeth Nielsen이 나중에 베르겐에서 제게 말했습니다. "노르웨이를 돌아다니는 데는 항상 방해가 됩니다. 산이나 피오르드가 우리를 막게 한다면, 우리는 아무데도 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불가능해 보이는 터널과 도로, 철도 노선을 건설했다. 우리를 노르웨이 사람으로 만드는 것의 일부입니다."
우리가 794m 고도의 젤로 스키 마을에 도착했을 때, 그리고 여행의 중간 지점에 이르렀을 때, 우리가 여행했던 세계는 이전의 세계와 전혀 닮지 않았다. 깊은 눈이 경치를 뒤덮었고,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들은 기차를 떠나 플랫폼을 벗어나 언덕 위로 스키를 탔다. 990m 높이의 우스토세(Ustaoset)와 얼음으로 둘러싸인 호수 주변에는 순록의 뿔이 날카로운 푸른 하늘을 배경으로 실루엣처럼 서 있었다. 노르웨이에서 가장 큰 야생 순록 무리는 여전히 하르당게르비다를 자유롭게 거닐고 있다. 이 노선에서 가장 높은 역인 해발 1,222m의 핀세 역에서는 두꺼운 겨울 장비를 착용한 등산객들이 열차에 탑승했으며, 여전히 수염과 부츠에 얼음이 달라붙어 있었다.
이것이 내가 여행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다. 모든 것이 드라마이고, 여기 하단게르비다 위는 마차가 항상 조용해지는 곳이다. 요한센은 "이것이 여행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모든 것이 드라마이고, 여기 하르당게르비다 위는 마차가 항상 조용해지는 곳입니다." 그의 말이 옳았다. 아무도 말을 하지 않았고, 아나운서가 뮈르달에 우리가 곧 도착할 것이라고 발표하기 위해 침묵을 깼을 때, 갑작스런 인간의 목소리에 움찔한 것은 나뿐만이 아니었다.
뮈르달역(867m)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가파른 철도 노선 중 하나인 지선에 열차가 대기하고 있었다. 뮈르달에서 플로름까지, 소그네피오르의 안쪽 팔인 오랑스피오르 둑을 따라 내려가면, 트랙은 20개의 터널을 통해 굽이굽이 내려가며, 불과 20km 만에 866m의 고도를 잃고 1:18의 기울기로 추락한다. 노르웨이 기차가 다닐 수 없는 곳은 어디에도 없는 것 같았다.
만약 하르당게르비다로 올라가는 것이 점진적으로 보였다면, 보스 마을로 내려가는 것은 너무 빨리 일어났다. 눈이 가늘어졌다. 지구는 녹색이 되었다. 그리고 강, 호수 그리고 피오르드는 맑고 푸르렀다. 여기에는 트랙이 하나씩 피오르드를 껴안은 또 다른 노르웨이가 있었다. 우리가 몇 시간 전에 오슬로를 떠난 이후로, 트랙은 둘 다 도전적인 지형을 정복하고 그곳에 항복했다. 이 마지막 피오르드 쪽의 굽이굽이만큼 즐거운 시간은 여행 전체에서 없었다.
그다음엔 버겐. 기차는 이 우아한 도시의 일곱 언덕과 일곱 피오르드 사이를 왔다 갔다 했다. 흰색으로 칠해진 목조 건물들이 도심 위로 언덕을 오르고 단풍은 도시가 웅장하고 으스스한 기차역으로 가는 내내 황금빛을 띠게 했다. 그것은 놀라운 여행의 적절한 끝이었고, 도착의 흥분 속에서, 나는 마치 내가 노르웨이를 처음 본 것처럼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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